♥️

성심당 방문객분석을 통한 상권활성화방안

날짜
2024/11/13
분류
경진대회
상태
종료
우리나라에서 제일 빠른 슈퍼컴퓨터가 있다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서 주관한 2024 DATA AI 분석 경진대회 출품작입니다. 저희팀은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성심당 방문객의 이동경로 및 소비패턴 분석’과제를 수행하여 2024년11월13일 발표 평가에 참가하였습니다.
1956년 창업한 성심당은 오랜 시간 지역 제과점에 불과했으나, 2014년 프란치스코 교황이 아침식사로 성심당 빵을 먹은 것이 회자되어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해 이제는 대전 관광을 대표하는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성심당의 브랜드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배후지인 대전 또한 빵잼도시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발전시키는 노력을 해야 상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성심당 주변에 보행자 중심의 빵집 특화 거리 조성과 ’헨젤과 그레텔’ 컨셉 대흥공원 리모델링을 제안합니다.
데이터를 분석해 볼 때, 성심당은 주변 상권과의 연계성이 부족했습니다. 대전KTX역, 서대전역이 인접한 중구는 타지역으로의 이동을 위한 경유지(Stop Over)로서의 역할에는 충실하지만, 새로운 경험의 출발지(Start Over)로서의 역할은 상대적으로 미약합니다. ‘빵’이라는 대전만의 독특한 정체성을 장기적으로 강화하는 행정적 지원을 통해 구도심 활성화의 모범 사례가 되기를 기대합니다.